인공지능(AI) 드론 순찰 (한국도로공사)

    • 8

인공지능(AI) 드론 순찰

  • 정책특징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드론으로 분기점 원격 자동순찰 및 실시간 관제를 통한 재난상황 신속 판단으로 재난대응능력 향상

    펼치기

정책 상세정보

O AI드론 순찰이란?

  - 기존의 CCTV 관제는 사선방향 모니터링만 가능하여 재난상황을 파악하기 곤란하며, 모니터링 사각지대가 존재

  - 또한, 분기점의 경우 인력순찰시 소요시간 과다로 순찰공백이 발생

  -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AI기능 및 LTE 원격제어 기술을 응용한 AI드론을 개발하여 재난상황 대응능력을 향상시킴

O 주요기능

  - AI기능 : 자동차 및 보행자 실시간 자동 인식

  - 숙련된 드론 조종자의 개입없이 교통상황실에서 버튼 조작을 통하여 LTE 통신망을 통해 드론을 원격 제어

  - 미리 설정된 경로 자동 비행 및 HD급 영상 실시간 전송(관제)

  - 필요시 정해진 경로 외 지도 위의 위치를 클릭하면 드론이 해당위치로 이동하여 관제

  - 30배줌 고화질 카메라 장착으로 원거리 상황도 관제 가능

  - 음성경고시스템 장착으로 고장차량 등 발견시 운전자 및 탑승객 안전지대 대피 유도​로 2차사고 예방

 

기관정보

한국도로공사Korea Expressway Corporation

기관소개서 Download

주소 : 경북 김천시 혁신8로 77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 http://www.ex.co.kr

한국도로공사는 1969년 창사 이래 대한민국 고속도로 건설사를 이끌어오고 있는 국민의 기업입니다.
보릿고개를 힘겹게 넘으며 돈과 장비, 자재, 기술 모두 부족했던 시절, 우리 공사는 국가 경제성장의 밑거름이 된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시작으로 50년이 넘는 지금까지 한시도 도로건설의 손길을 멈춘 적이 없습니다.

그 결과 1970년 450㎞에 불과했던 고속도로는 현재 전국을 사통팔달로 엮으며 ‘5천㎞ 시대’를 목전에 두고 있으며, 국민행복의 큰길은 미래를 향해 달려가는 우리 공사의 자부심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은 우리 공사의 핵심가치입니다.
앞으로도 공사 임직원 모두는 국민이 믿고 달리는 안전한 고속도로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교통안전을 실현하기 위해 첨단기술을 도입하고 노후 시설물 개선 등을 통해 보다 빠르고 쾌적하며 안전한 도로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한국도로공사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24시간 365일 쉼 없이 국민의 삶에 온기를 더하고, 국가균형발전과 성장을 위해 공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속도로의 공적기능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매진하겠습니다. 또한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와 지역사회 및 중소기업과의 상생 등을 통해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따뜻한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아가 친환경 스마트고속도로와 통일시대를 여는 세계 속의 도로교통 서비스기업으로 발돋움하겠습니다.
전국 영업소에 무인요금수납시스템인 스마트톨링을 도입하고, 고속도로 전 구간을 자율주행이 가능한 첨단 스마트고속도로로 전환함으로써 미래 국가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제 한국도로공사의 눈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향하고 있습니다.
어려웠던 지난 시절, 우리에게 자긍심이 되었던 고속도로가 다가올 미래에도 후손들에게 또 하나의 자부심이 될 수 있도록 도전과 혁신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