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밀집시설 화재 시나리오 기반의 국민체감형 조기경보 및 대피체계 개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2

다중밀집시설 화재 시나리오 기반의 국민체감형 조기경보 및 대피체계 개발

  • 정책특징
    구획공간 내부에서의 화재성장 모델은 건축물 전체 화재확산을 예측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건축물 내부 및 외부의 적정 방호설계가 제시될 수 있다.

    펼치기

정책 상세정보


건축물에서 발생되는 화재사고의 대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호설계가 진행되고 있으며
, 이러한 설계 시에는 우선적으로 해당 건축물의 구획공간의 특성에 맞는 화재의 성장을 예측해야 한다.

본 화재성장 모델은 10 MW급의 대형 열량 측정 장비인 LSC(Large Scale Calorimeter)에서 진행된 실규모 화재실험을 통해 온도와 열방출률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실규모 화재실험은 2.4(L)×3.6(W)×2.4(H) m 크기의 구획틀을 구성하고 내부의 가연물을 배치시켜 햅탄을 초기 착화물로 사용하였다.

열방출률의 변화는 실험 데이터를 통해서 t2 곡선을 사용하여 성장, 최성기, 쇠퇴기로 제시하였으며, 온도의 변화는 BFD 곡선을 사용하여 약 7~8분에 최성기로 발달되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구획공간 내부에서의 화재성장 모델은 건축물 전체 화재확산을 예측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건축물 내부 및 외부의 적정 방호설계가 제시될 수 있다.

 

기관정보

한국건설기술연구원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주소 :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 283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홈페이지 : http://www.kict.re.kr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건설 및 국토관리 분야의 원천‧실용기술 개발과 성과확산을 통해 건설산업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2019년 현재, 개원 36주년, 국립 토목시험소로부터는 개소 71년이 됩니다. 국내 유일의 건설기술분야 국책연구기관으로서 건설산업 분야 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국토의 효율적 활용 및 국민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국내 건설산업의 화두는 건축, 토목 등 전통적인 차원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스마트시티, 스마트건설, 극한지 건설기술 등 융합형 기술 개발 및 관련 제도와 정책의 수립까지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새롭게 정립한 역할과 책임을 통해서 국민이 보다 편리하면서도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연구개발을 통해 건설기술의 현안을 해결하고, 건설산업 분야의 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국가 경쟁력 향상 및 혁신성장을 선도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